모과의 효능과 부작용, 건재로 모과차 만드는 법

모과의 효능과 부작용, 건재로 모과차 만드는 법

오늘은 친숙한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효능을 잘 모르기 때문에 푸대접을 받고 있는 과일을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바로 모과입니다. 익은 열매가 땅에 떨어지면 지나가는 사람이 밟고 미끄러질까봐 발로 툭툭 쳐서 한 곳에 모아두고 쓰레기봉투 안으로 들어가기 일쑤입니다.그동안 몰랐던 모과의 효능을 오늘 알게 되면 보는 시선부터 달라질 것 같습니다. 모과차의 효능과 어떤 분이 잘 드시는지, 건조한 건재를 이용하여 모과차 만들기와 생으로도 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어떤 과일인가요?장미과에 속하는 쌍떡잎식물 모과나무에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어딘지 모르게 울퉁불퉁하게 못생긴 외형이기 때문에 과일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과일이 맞습니다. ‘어물전의 수치는 쏘가리가 시키고 과일의 수치는 모과가 시킨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불규칙한 외모로 생긴 말입니다.높이 20m의 나무에 지름 5~10cm 정도 크기의 큰 배와 비슷한 크기의 타원형 열매가 열립니다. 처음에는 초록색이었지만 익으면서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표면은 향을 내는 정유 성분으로 감싸고 있기 때문에 광택이 나고 부드럽습니다.

모과를 세 번 놀라게 하는 과일이래요. 그 이유는 열매가 열리기 전 예쁜 꽃을 피우는데 예쁜 꽃과 달리 못생긴 열매가 열려 한 번 놀라고, 못생긴 겉모습과 달리 향이 너무 고소해서 두 번 놀라고, 향은 좋은 데 비해 딱딱한 겉껍질과 생으로 먹으면 맛이 없어서 세 번 놀라는 과일이래요^^겉모습과 달리 탁월한 효능이 있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옛날 문헌에는 어떤 기록과 모과의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구토와 설사를 다스리고 소화를 돕는 과일로 본초학에서는 가래를 멈추고 주독을 푼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어떤 영양 성분과 어떤 카린 차의 효능이 있을까요?1. 사과산, 구연산, 비타민 C, 플라보노이드 등의 영양 성분이 들어 있어 피로를 푸는데 좋습니다.2. 사포닌 탄닌 성분은 환절기나 목이 말랐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3. 식중독으로 시달릴 때는 따뜻한 차를 끓여서 마시면 좋아요.4. 현대인은 잦은 휴대 전화 사용과 사무실 업무에서 같은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있을 때 이 차를 마시면 근육과 긴장감이 풀리고 주고 피로를 덜 느낄 수 있습니다.5. 칼슘과 철분, 미네랄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상품이 아니라 실물을 대한 내용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확연한 카린 효능이 있는데 강한 신맛과 떫은 맛에서 다른 과일처럼 날로 먹는 일은 없고 파랑이나 카린 차에 먹습니다.또 익은 과실은 향기가 좋아서 책상 위의 차 안에 두고 두면 은은한 향이 일고 마음의 안정에도 좋고 자연스럽게 보이는 방향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모과 먹는 법

● 마른 카린을 이용하고, 카린 타기의 편리한 건조재를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 주세요.물 2리터와 건재 30~40g을 주전자에 넣어 30분~40분 달여서 주세요.이렇게 만든 차는 하루 2~3회 정도로 하고 미지근하다 하고 마시면 좋아요 경우에 따라서는 마실 때 꿀이나 시럽 자일리톨 등을 더하고 드셔도 좋아요.● 카린 대추 차로서 즐기는 방법: 마른 안주 20g(한줌 정도의 양)과 대추 5개를 흐르는 물로 씻어 물기를 뺍니다.2리터의 물과 함께 센 불로 끓인 후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조절한 뒤 다시 30분 끓인 후 건더기는 꺼내서 마시면 됩니다.^^대추의 달콤한 맛이 떫은 맛을 중화시키는 대추를 넣어 먹는 것도 좋아요.

● 모과청 만들기 1. 시럽을 만들 때는 건조보다는 생열매가 좋아요.2. 깨끗이 씻은 열매를 반으로 나눈 후 칼이나 숟가락으로 씨를 제거하십시오.[열매 표면에 정유성분이 미끄럽기 때문에 자칫 손을 다칠 수 있으니 열매를 반으로 자를 때 주의해야 합니다.]3. 과육을 가늘게 채 썰어주세요.4. 가늘게 썬 과육과 설탕은 1:1 비율로 혼합하여 유리병에 담아주세요.5. 유리병에 넣은 후 그 위에 어른 밥과 숟가락으로 3번 정도 설탕을 뿌려주세요.6. 시원한 곳에서 최소 100일 정도 숙성시킨 후 차로 마시면 됩니다. 그 외의 활용법으로는 말린 모과를 녹인 후 남은 건더기를 한 번 더 끓여서 세안수로 희석하여 목욕할 때 활용해도 좋고 구토와 설사가 심할 때 말린 건재를 구워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 좋은 모과 선택법은 못생겨도 표면에 정유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부드럽고 광택이 있는 것이 좋고 건자재는 적갈색이 좋습니다.^^

● 섭취시의 주의사항은 1. 모과씨는 드시면 안됩니다. 그 이유는 씨앗에 소량이지만 청산(시안화수소)이 들어 있어서 많이 먹는 경우에는 어지럼증, 두통 등 모과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2.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설사에는 좋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변비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피해주시는 게 바람직합니다.3. 위장 장애가 있는 분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4. 신장 질환자와 관계가 있는 약을 복용하는 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평소에 잘 알려진 과일이지만 이런 모과의 효능과 영양 성분이 들어 있는지에 대해서 처음 접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못생겼다고 발로 차지 말고 아껴주세요. 길가에 열려 있는 모과를 함부로 채취해서는 안됩니다. 주인이 있을 수 있고 병충해 작업을 해 놓은 나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꼭 출처가 분명하고 깨끗한 재배 환경을 가진 나무에서 채취하거나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바른농원 스마트스토어팜 국산 말린 모과나무 건자재 파는 곳, 가격을 더 알아가는국산 말린 모과나무 건자재 1kg, 2kg : 참바른농원 [참바른농원] 안녕하세요 좋은 건강식을 소개하고 계신 참으로 바른농원입니다 smartstore.naver.com국산 말린 모과나무 건자재 1kg, 2kg : 참바른농원 [참바른농원] 안녕하세요 좋은 건강식을 소개하고 계신 참으로 바른농원입니다 smartstore.naver.com국산 말린 모과나무 건자재 1kg, 2kg : 참바른농원 [참바른농원] 안녕하세요 좋은 건강식을 소개하고 계신 참으로 바른농원입니다 smartstore.naver.com국산 말린 모과나무 건자재 1kg, 2kg : 참바른농원 [참바른농원] 안녕하세요 좋은 건강식을 소개하고 계신 참으로 바른농원입니다 smartstore.naver.com국산 말린 모과나무 건자재 1kg, 2kg : 참바른농원 [참바른농원] 안녕하세요 좋은 건강식을 소개하고 계신 참으로 바른농원입니다 smartstore.naver.com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