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을 준비하는 2023년 12월 하루의 남은 기간이 짧아질수록 2024 다이어리 위클리 플래너와 데일리 속지를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더 쉽고, 꾸준히, 알기 쉽게 기록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다른 분들이 사용하는 다이어리를 보면서 사용해보고 싶은 기능을 원합니다. 그래서 올해 기록을 해오면서 꾸준히 사용한 기록 방법은 그대로 유지하고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사용해보고 싶은 시스템을 자신에게 맞게 만들기로 했습니다. 2024년을 준비하는 2023년 12월 하루의 남은 기간이 짧아질수록 2024 다이어리 위클리 플래너와 데일리 속지를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더 쉽고, 꾸준히, 알기 쉽게 기록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다른 분들이 사용하는 다이어리를 보면서 사용해보고 싶은 기능을 원합니다. 그래서 올해 기록을 해오면서 꾸준히 사용한 기록 방법은 그대로 유지하고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사용해보고 싶은 시스템을 자신에게 맞게 만들기로 했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만들어봤어요. 사용하는 용지는 A520공 바인더 속지. 줄이 있어서 옆줄은 굳이 필요 없었어요. 문제는 입력한 선과 텍스트가 열 간격에 맞게 깔끔하게 들어가도록 하고 싶은 것이었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만들어봤어요. 사용하는 용지는 A520공 바인더 속지. 줄이 있어서 옆줄은 굳이 필요 없었어요. 문제는 입력한 선과 텍스트가 열 간격에 맞게 깔끔하게 들어가도록 하고 싶은 것이었습니다.
처음에 만들어 프린트 한 것은, 하루의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알 수 있는 데일리 체크표입니다. 이 시스템을 언제부턴가 써보고 싶었어요. 생활용품점에가서사용하기편하게포스트잇형식으로나온것이있었는데무엇을했는지내용을적는칸이너무좁았어요. 내가 글씨를 쓰는 데 불편하지 않은 크기가 필요했어요. 미루고 만들어서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사용해보고 수정 보완할 점이 있으면 수정해서 2024년에 다이어리 속지에 넣어보려고 합니다. 처음에 만들어 프린트 한 것은, 하루의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알 수 있는 데일리 체크표입니다. 이 시스템을 언제부턴가 써보고 싶었어요. 생활용품점에가서사용하기편하게포스트잇형식으로나온것이있었는데무엇을했는지내용을적는칸이너무좁았어요. 내가 글씨를 쓰는 데 불편하지 않은 크기가 필요했어요. 미루고 만들어서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사용해보고 수정 보완할 점이 있으면 수정해서 2024년에 다이어리 속지에 넣어보려고 합니다.
데일리 시간 체크용이지만 위클리 플래너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매주 보는 첫 페이지에는 ‘주간 할 일’을 기록하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데일리 시간 체크용이지만 위클리 플래너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매주 보는 첫 페이지에는 ‘주간 할 일’을 기록하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이런 구성으로 데일리 다이어리 기능과 위클리 플래너 기능을 넣어 양면으로 2장이면 일주일을 기록하고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구성으로 데일리 다이어리 기능과 위클리 플래너 기능을 넣어 양면으로 2장이면 일주일을 기록하고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만들면 써볼게요. 이걸 어제 만들었어야 했는데… 그럼 데일리 체크를 어제부터 시작해서 빈 공간 없이 기록할 수 있었는데… 지나간 일을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그렇다고 다음 주 월요일까지 기다리면 잊어버릴 것 같아서. 그냥 생각난 길로 오늘 만들어서 오늘부터 기록해 보기로 했어요. 위클리 플래너에 일정을 기록해 보려고 이번 주에 할 일을 생각해 보니 특별한 일정이 없었어요. 그래서 올해가 끝나기 전에 꼭 해야 할, 실행해야 할 것들을 몇 줄 적어봤습니다. 만들면 써볼게요. 이걸 어제 만들었어야 했는데… 그럼 데일리 체크를 어제부터 시작해서 빈 공간 없이 기록할 수 있었는데… 지나간 일을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그렇다고 다음 주 월요일까지 기다리면 잊어버릴 것 같아서. 그냥 생각난 길로 오늘 만들어서 오늘부터 기록해 보기로 했어요. 위클리 플래너에 일정을 기록해 보려고 이번 주에 할 일을 생각해 보니 특별한 일정이 없었어요. 그래서 올해가 끝나기 전에 꼭 해야 할, 실행해야 할 것들을 몇 줄 적어봤습니다.
데일리 다이어리 속지용으로 만든 체크표는 순서대로 기록해야 하는 페이지에 기록했습니다. 기록을 해보면 한 줄에 두 줄로 기록하기도 합니다. 두 줄로 된 기록은 저 칸도 작게 느끼게 합니다. 그렇다고 한 페이지에 하루를 기록하는 것은 또 종이 낭비인 것 같기 때문에 저 칸에 쓸 수 있는 글씨체에 적응해 보려고 합니다. 글씨체를 고쳐와서 조금씩 글씨가 작아져서 가능할 것 같습니다. 데일리 다이어리 속지용으로 만든 체크표는 순서대로 기록해야 하는 페이지에 기록했습니다. 기록을 해보면 한 줄에 두 줄로 기록하기도 합니다. 두 줄로 된 기록은 저 칸도 작게 느끼게 합니다. 그렇다고 한 페이지에 하루를 기록하는 것은 또 종이 낭비인 것 같기 때문에 저 칸에 쓸 수 있는 글씨체에 적응해 보려고 합니다. 글씨체를 고쳐와서 조금씩 글씨가 작아져서 가능할 것 같습니다.
나에게 맞는 용지 크기, 나에게 필요한 날 넘기기 스티커, 다이어리 속지 구성까지 준비가 되었습니다. 2023년 남은 기간 동안 이 시스템을 잘 사용해보고 2024년 다이어리 구성을 어떤 것으로 꾸준히 이어나갈지 선별해봐야 합니다. 독서기록은 수필사와 디지털필사로 연결되어 있으며 따로 구분됩니다. 최근에 구입한 ‘오늘의 기억 3년, 5년 다이어리’는 읽은 도서를 기록하고 그 날 가장 귀중한 문장을 기록해 나가려고 합니다. 독서 기록을 제외한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과 실천 기록, 미래를 위해 해야 할 일, 이뤄야 할 목표, 성과가 나에게 맞게 만든 다이어리 속 위클리 플래너와 데일리 다이어리에 차곡차곡 쌓이길 바랍니다. 물론 원하는 마음만으로 실현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올 한 해 기록해 온 것을 보면 내년에도 올해만큼은 꾸준히 기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콤플렉스였던 나의 글씨체가 개선되어 손으로 기록해야 하는 것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인생은 이렇게 작은 불편함을 개선하고 저에게 맞게 수정하면서 인생 자체가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맞이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2024년에는 올해보다 더 나은 내 삶이 되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기록해봐야 합니다. #2024다이어리 #위클리플래너 #데일리다이어리 #데일리체크표 #다이어리속지 #다이어리제작 #위클리 #독서기록 나에게 맞는 용지의 크기, 나에게 필요한 날 넘기기 스티커, 다이어리속지 구성까지 준비가 되었습니다. 2023년 남은 기간 동안 이 시스템을 잘 사용해보고 2024년 다이어리 구성을 어떤 것으로 꾸준히 이어나갈지 선별해봐야 합니다. 독서기록은 수필사와 디지털필사로 연결되어 있으며 따로 구분됩니다. 최근에 구입한 ‘오늘의 기억 3년, 5년 다이어리’는 읽은 도서를 기록하고 그 날 가장 귀중한 문장을 기록해 나가려고 합니다. 독서 기록을 제외한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과 실천 기록, 미래를 위해 해야 할 일, 이뤄야 할 목표, 성과가 나에게 맞게 만든 다이어리 속 위클리 플래너와 데일리 다이어리에 차곡차곡 쌓이길 바랍니다. 물론 원하는 마음만으로 실현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올 한 해 기록해 온 것을 보면 내년에도 올해만큼은 꾸준히 기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콤플렉스였던 나의 글씨체가 개선되어 손으로 기록해야 하는 것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인생은 이렇게 작은 불편함을 개선하고 저에게 맞게 수정하면서 인생 자체가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맞이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2024년에는 올해보다 더 나은 내 삶이 되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기록해봐야 합니다. #2024 다이어리 #위클리플래너 #데일리다이어리 #데일리체크표 #다이어리속지 #다이어리제작 #위클리 #독서기록